점차 익숙해져 가는 실습기관의 일과를 따라가면서 프로그램 계획서에 완성도를 높여간 한주였다.

매주 금요일마다 교수님께 실습일지를 발송해야 하는데 잊어버리기 쉬워 알람을 맞춰두었다.

피드백을 하나하나 주시는 교수님이셔서 처음 받은 피드백에 이렇게 하는 게 맞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기관 선생님께서도 본인 업무와 내 실습을 관리•교육하느라 정신이 없으셔서 실습일지는 오타를 꼭 스스로 확인해야 한다.

한주가 끝나고 나면 항상 쉬는 날에는 실습일지의 오타를 2번이고 3번이고 다시 확인했다.

 

 

 

<11일 차>

현직의 평생교육사를 만난다는 건 평생교육사로 근무하는 조건이 어떤 것인가를 현실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이 속한 지역의 평생교육사 현황과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의 조언을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업무가 바쁜 와중에도 상세하게 더 알려주고 싶다고 하셨던 현직자분이 대단하다고 느꼈다.

아직 평생교육사는 직렬이 없기 때문에 다른 직렬에서 대체하거나 자격으로 의미만 두는 경우가 많다.

현실적인 상황을 듣고 나니 조금 우울해졌지만 갈수록 더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12일 차>

청소년이 이용하는 시설이지만 지역의 주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번 프로그램 대상은 노인이었으며,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바쁜 실습시간을 보냈다.

참여자들의 사이에서 함께 프로그램을 참여했고 그때 만든 물품은 기억에 남는다.

진행하기 전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참여자의 특성도 고려해 남는 시간을 지루하게 보낼 수 없어 경품을 제공하기도 했다.

경품을 포장하고 정리했고 프로그램 진행 시 필요한 의자와 책상, 다양한 문구류가 배치될 수 있도록 손이 많이 갔다.

담당하는 선생님들도 바빴고 덩달아 실습생인 나도 바빠져서 하루 종일 뛰어다녔던 기억이 있다.

 

 

 

<13일 차>

기관에서 지난주에 창고를 정리한다고 미리 언질을 주어 옷을 편하게 입고 갔다.

목장갑이랑 마스크도 미리 준비했는데 사정이 생겨 사무실의 비품 청소로 변경이 되었다.

원래 잘 정리되어있던 곳이라 크게 정리할 것은 없었으나 소소하게 정리할 것이 있어 큰 힘을 들이지 않고 끝낼 수 있었다.

정리하다가 나온 물건 중 리본 끈으로 머리끈이나 핀을 만들 수 있는 재료가 나왔다.

오전에 청소를 마치고 글루건을 빌려 이것저것 만들어 관심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14일 차>

담당 선생님께서 학생들이 견학 갈 때 착용할 수 있는 이름표 제작을 요청했다.

참여자 명단을 받아 명찰 디자인을 만들고 이름을 넣어 제작했고 프린트하여 명찰에 하나하나 끼워 넣었다.

소소한 업무가 많았고 평생교육사로 근무하게 된다면 사무보조를 하는 인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오후에는 고등학생 멘토와 초등학생 멘티가 한조가 되어 과학이론과 실습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보조 및 참관하게 되었다.

지역 고등학교의 동아리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초등학생들의 과학이론 지식 향상을 돕는다.

초등학생들도 선생님보다는 같은 학생이라 그런지 말이 더 잘 통하는 듯싶었다.

평생교육이론을 배운 나는 학습자가 교수자가 되는 현장을 본 셈이다.

 

 

 

<15일 차>

주말에는 실습 프로그램이 진행되기 때문에 아침부터 기자재를 이동하느라 분주하다.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이 50:50의 비율을 차지하고 참여 학생들도 실습하기만을 기다리는 눈치이다.

수업 중간에 사진을 남기는 것은 물론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교류도 메모해둔다.

 

청소년이 수련기관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경우 '청소년 수련 활동 인증 프로그램'이라는 제도가 있다.

자신이 참여하고 만든 결과물들을 사이트에 올려 포트폴리오로 만들 수 있다.

잘 이용한다면 자신이 청소년기를 어떻게 보낼 수 있을지 보낸 내용이 어떤 것인지 기록해두기 좋을 것 같다.

 

제일 바쁜 주말에는 기관 선생님들도 다들 지친 기색이 역력하다.

끝난 후에도 뒷정리와 마무리를 해야 돼서 집에 와서 저녁을 차려먹기에도 귀찮을 때가 있다.

그래도 한주가 끝난 뒤에는 언제나 기분이 좋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