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원하는 직군에서 좀 더 폭넓은 선택을 하기 위해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선택했다.

 

사회복지사랑 청소년지도사도 고민했는데 여러 개를 한꺼번에 하기엔 내 체력이 감당이 안되었다.

평생교육사, 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모두 실습 이수시간이 있었고 제일 힘든 건 아마 사회복지사가 아닐까 싶다.

같은 직군에 있는 선생님이 청소년지도사를 취득하셨는데 실습 이수 때 2박 3일 동안 레크리에이션과 협동과제를 많이 했다고....

거기서부터 청소년지도사는 나랑 안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패스했다.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전 학점은행제 담당자님은 사회복지사 과목 몇 개만 더 들으면 평생교육사 자격증보다 더 빨리 취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근데 복지는 나랑 별로 안 맞는 거 같다. 이미 한번 보육교사를 경험해본 나로서는 전 연령을 넘나들 수 있는 평생교육사가 더 낫다고 생각했다.

 

<대학 졸업기준>

학점은행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렸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거의 학점은행제 플래너의 광고뿐이었고 친구한테 소개받은 플래너도 그다지... 친절하지 않아서 혼자 찾아보는데 시간을 많이 소비했다.

먼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가입 후 학습자등록을 해야 하는데 수수료 4,000원이 든다.(카드 가능)

원격교육원에서 수업을 듣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학점인정 신청을 해야 한다.

1점당 1,000원인데 3점 수업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평생교육사 관련 10과목을 다 듣고 나면 학점신청 비용만 30,000이 든다.

 

또한, 1년 최대 42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고 1학기에 24학점까지 가능하다.

나는 다른 자격증도 함께 취득 중이었기 때문에 학점을 계산하면서 실습을 뒤로 미루느라 시간이 좀 걸렸다.

 

원격교육원은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필수과목]

평생교육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실습(필수과목 4과목 이수 후 다음 학기에 진행 가능!)

 

[선택과목]

노인교육론

직업진로설계

교육사회학

상담심리학

성인학습및상담

 

- 수료 완료한 강좌 목록 -

8과목을 한 번에 듣는다는 건 시험도 8개, 과제도 8개라는 말임

대신 팀 과제가 없어서 좋았고 모든 과제는 리포트여서 힘들었다.

한 과목 과제를 하고 나면 기운이 하나도 없어서 마지막 과제 리포트는 항상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를 정도...

직장 다니면서 이동시간에 듣고 집에서 밥 먹으면서 듣고 원격수업의 좋은 점이었다.

 

기말고사를 마지막으로 종강 후에 실습을 하게 된다. 저 원격교육기관에서도 실습과목을 진행 중이었는데 오프라인 수업에 참석(3회였나..)도 해야 하고 실습도 해야 되고(160시간) 원격 수업도 매주 들어야 해서 다른 기관을 찾아보기로 했다.

 

처음에 평생교육실습도 실습비만 내고 이수하는 줄 알았는데 실습과목으로 따로 분류되어있다고 했다.

주변에 실습과목을 들을 곳을 찾다가 '강남구 여성능력개발센터'에서 진행되고 있었고 빨리 진행하고 싶은 마음에 결제했다.

실습과목 비용은 기관마다 다르며 서울시민대학이 수강비 3만 원이라고 들었지만 2020년부터 진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은평구는 너무 멀어서 가는 비용이나 시간이나 그나마 가까운 곳이 강남구 여성능력개발센터였다.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뒤 전화를 걸어 자리가 남아있는지 보고 결제를 진행했다.

무엇보다 담당자분이 친절하셔서 실습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들을 수 있었다.

강남구 여성능력개발센터는 4회 출석, 과제(프로그램 계획서 제출)로 과정이 이루어져 있어서 부담 없이 결정했다.

'일상 > 인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사 실습 - 4주차  (0) 2019.12.28
평생교육사 실습 - 3주차  (0) 2019.12.25
평생교육사 실습 - 2주차  (0) 2019.12.24
평생교육사 실습 - 1주차  (0) 2019.12.19
평생교육사 실습과목 출석  (0) 2019.12.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