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행은 짧은 시간내에 여유롭게 이동하는 것이 목표여서 일정을 너무 많이 넣지 않았다.
군산에서 찍은 영화 중 초원사진관을 배경으로 하는 곳이 유명하다기에 들렸다.
외관이 깨끗하게 되어있고 옆에 있는 플라타너스 나무도 멋있었다.
내부에는 영화가 이 사진관을 어떻게 배경으로 이루어졌나에 대한 사진들이 걸려있었다.
초원사진관을 나와서 골목이곳저곳을 구경하면서 귀여운 고양이도 만났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면 더 구경하고 싶었던 곳인 신흥동일본식가옥이다.
한번 슥 둘러보고 나오려고 했는데 군산시에서 진행하는 해설사님이 계셔서 설명을 듣고 왔다.
군산은 일본의 수탈도시 중 하나이고 일본으로 쌀을 나르고 보관하는 곳으로 사용했다고 했다.
아직도 그 잔재가 남아있어서 일본식 가옥이 많고 그 당시에 사용했던 철길도 남아있다.
이 가옥은 어느 일본 상인의 집이었는데 재산이 엄청나서서 창고가 따로 있을 정도라고 했다.
광복이 된 후엔 우리나라의 어느 회장이 구매해서 거주했다고 했는데 집이 아직도 쓸 수 있을 만큼 관리가 잘 되어있었다.

집 한가운데 있는 산책로는 연못으로 썼었는데 아직도 관리가 잘 되어있어서 집이랑 아주 잘 어울렸다.
이런 설명이 없었다면 아마 그냥 넘어갔을 부분이 많았다.
해설을 들으면서 군산의 역사와 일본식 집의 양식 문화를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말랭이마을의 해설도 들었으면 좋았을 텐데 시간이 부족해서 다음에 다시 와보기로 했다.











해설을 듣고 기차역으로 가야해서 큰 도로로 나왔는데 군데군데 일본식 집이 많았다.
골목 전체가 일본식 가옥으로 된 곳도 있어서 신기했다.
이런 곳에 실제로 산다면 난방은 좀 기대하기 어렵겠지만 까페나 하루묵는 용도로 써도 좋을 것 같다.











군산역 안에는 따로 편의점이 없고 음료, 간식 자판기가 따로 있다.
깨끗한 편이고 관광지 안내도 잘 되어있어서 꼭 온돌열차가 아니더라도 다시 한 번 와보고 싶은 곳이다.
이번 여행도 친구들이랑 함께 새로운 곳을 가볼 수 있어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국내여행 > 22 군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군산여행 -2, 지린성/이성당  (0) 2022.12.04
2022 군산여행 -1, 열차표 예매하기  (0) 2022.12.04

+ Recent posts